본문 바로가기

🎁 보안팁

작은 기업은 어떻게 PC보호를 준비하면 될까요?

PC를 보호하기 위해 백신 하나만 깔면 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출입문을 잠궜어도 창문까지 모두 살펴봐야 하는것처럼,

전방위적 보호를 하기 위해서는 백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특히, 중요한 데이터가 많이 보관되어 있는 기업내 PC일수록 이곳저곳 문단속을 잘해야 하는데요. 작은 기업을 위한 기본적인 보안 문단속 포인트를 쉽게 안내해드립니다

 

1. 바이러스 백신, 기업내 구성원 모두가 사용하고 계신가요? 

 

만약 사내에 아직 구매하지 않으셨다면 윈도우에서 제공하는 '윈도우 디펜더'를 우선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기업에서도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어떻게 확인하나요? 윈도우 디펜더가 켜져있는지는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에 윈도우 보안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작업표시줄 우측하단에서 방패아이콘을 찾아보세요

 

 

윈도우 디펜더를 귀찮아서 끄지만 않으셨다면 최소한의 보안은 가능합니다. 하지만 임직원의 백신설치상태를 파악하지 못하고, 실시간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비즈니스를 보호하기에는 조금 부족할수 있습니다.

 

 

2. 사무실내 PC들의 방화벽 On/Off 여부를 알고 계신가요?

 

외부와의 허가된(안전한) 통신만 통과시켜주는 방화벽 기능도 바이러스 백신처럼 항상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됩니다.

 

그런데 방화벽은 Windows 내에서 사용자가 손쉽게 On/Off를 할 수 있습니다.

 

Windows defender 보안센터내에서 방화벽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방화벽을 켜두면 간혹 실행을 못하는 프로그램이 있을수 있어 불편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편의상 방화벽을 꺼두게 될수 있는데요.

 

열린 창문으로 공격은 충분히 들어올 수 있습니다.

구성원들의 방화벽 On/Off 여부는 상시로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윈도우 업데이트, 회사내 구성원 모두가 열심히 받고 계신가요?

 

윈도우 업데이트가 불편해서 업무 효율성을 위해 하지않는다는 분들도 계신데요.

(꼭 퇴근할라고 노트북 끄면 돌아가는 업데이트화면ㅠㅠ)

 

하지만, 업데이트가 안되 취약점이 있는채로 계속 사용이 되면 그 취약점을 통해 랜섬웨어를 비롯한 다양한 악성코드의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업데이트에는 백신인 윈도우 디펜더의 업데이트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최신 악성코드 방어 DB를 공유받기 위해서라도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해 지속적 보안관리를 받아야 합니다.

 

윈도우 검색창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검색해보세요.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모든 인원이 최신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기업에서 필수적인 SW인 브라우저(ie, 크롬..)

 

업무를 편리하게 해주는데 일등공신이지만, 각종 공격장치들이 널려(?)있는 가장 위협적인 공간이기도 합니다.

 

○ 웹메일(스팸메일)을 통한 악성코드 침투,

내 정보를 빼내가는 피싱 공격,

사용자가 원치 않는 미확인프로그램 다운로드 등..

 

브라우저가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다면 이 역시 취약점 공격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꼭, 공식루트를 통해 업데이트 하세요!)

 

편리한만큼 관리도 필요합니다.

 

 

5. 회사내에 무심코 연결해 놓은 공유폴더가 얼마나 되는지 알고 계신가요?

협업을 위해, 혹은 업무 효율을 위해 무심코 설정해놓은 공유폴더도 취약점이 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의 경우 공유폴더를 통해 회사내 다른 PC로 옮겨가는 케이스도 많이 있기 때문이죠.

 

이런 경우 순식간에 기업전체로 랜섬웨어가 퍼질 수 있고, 복구하는데 많은 자원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위에 언급한 내용들은

많은 공격자들이 기업을 공격하기 위해 자주 사용하는 취약점들입니다.

 

공격자들은 기술적으로 고도화된 공격을 하기도 하지만,

기본적 보안조차도 안되어 있는 기업이 많고 이런것들을 관리하기 힘들다는 사실을 너무나 잘 알고 있기에 그들이 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을 택해 공격을 먼저 시도합니다.

 

위의 사항들은 개개인의 PC의 사용습관에 의해 좌우되는 것들입니다.

 

결국, 성공적인 보안대책의 키는 기업내 구성원들에게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고

현실적으로 기업에서 개인의 패턴까지 변화시키는것도 너무나도 어려운 일입니다.

 

이럴때는 보안서비스의 도움을 받아 사무실내 모든 PC의 보안상태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엑소스피어는 PC에 프로그램 하나만 깔면, 백신은 물론 다양한 보안조치가 통합되어 있어

보안위협에 대해 탄탄하게 대비할 수 있고 이 모든것들을 관리자콘솔에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상시 관리가 가능해집니다. 

 

 

https://exos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