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보안팁

확산되는 온라인 협업, 무료 보안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코로나 19 바이러스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지 1년이 훨씬 넘었습니다.

이 때문에 사무실 대신 집에서 노트북으로 재택근무를 하는 날이 많아졌고 이제는 그것이 자연스러워졌습니다.

바야흐로 '언택트 시대'가 시작된 셈입니다.

 

 

이에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화상회의나 문서ㆍ데이터 관리 등을 위해 온라인 협업 툴을 사용하는 기업과 직장인이 많아졌습니다.

 

세계 최대 온라인 회상회의 앱 업체는 줌(Zoom)의 2020년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7%나 급증했으며, 비즈니스용 커뮤니케이션 툴 업체인 슬랙(Slack) 역시 작년도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9% 증가했습니다.

 

문제는 온라인 협업툴의 확산 속에서 기업의 보안리스크도 증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멀웨어나 바이러스, 랜섬웨어 등의 공격으로 인해 중요한 데이터가 사라지는 등의 피해 사례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 협업을 계속 하면서도 보안 걱정 없이 안전한 비즈니스를 이어나갈 방법은 없을까요?

 

보안 리스크, 누구나 겪을 수 있다!

 

최근 많은 기업에서 사용하는 온라인 협업툴은 대부분 클라우드 기반으로 사용 가능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 이를 SaaS(Software as a Service)라 합니다. SaaS를 이용하면 기업 내 직원과 직원 간, 업무 프로세스를 끊김 없이 연결하여 언제 어디서나 중요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고 업무를 진행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요즘 시대 업무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필수입니다.

 

그런데, 업무용 SaaS툴을 사용할 때는 ID와 패스워드를 팀원들이 공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파일공유나 외부공개를 통해 관련자를 참여시키는 과정에서 민감한 데이터가 외부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직원의 개인정보에서 대외비 데이터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정보가 유출될 수도 있습니다.

기업에서 잘 관리하지 못하면 기업은 이로 인해 큰 피해를 볼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는 '에이~설마 우리 기업이 해킹이나 피싱 피해를 겪겠어?'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러나 언택트 시대 속에서 온라인 협업 툴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가입의 규모를 막론하고 보안 리스크가 커지고 있음을 아셔야 합니다.

 

수많은 협업툴 속에서 회사 내 PC는 물론 직원의 PC 역시 보안 문제를 겪을 위협이 높습니다. 

또한, 해커의 공격은 기업의 규모를 가리지 않습니다.

 

 

올해도 해킹을 비롯한 사이버 공격이 이어지며 많은 기업이 큰 피해를 입고 있습니다.

지난 1월에는 마이크로소프트의 e메일ㆍ메시지 플랫폼인 익스체인지가 해킹 공격을 당해 미국 내에서만 3만여 곳이 피해를 입었으며, 국내에서도 네이버가 디도스 공격을 받아 서비스 차질을 겪거나, 셀트리온을 비롯한 국내 굴지의 제약사가 해킹 공격을 받은 사례가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 보안 문제가 발생할 경우, 감당할 수 없는 피해를 입을 수도 있음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보안 고려한 PC사용환경이 필요

그렇다면 언택트 시대 속에서 협업 툴로 편리할 뿐 아니라 안전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를 구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렵게 생각하실 것 없습니다.

외출할 때 문을 잘 잠가 두는 것만으로도 도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듯이, 기업과 임직원의 PC에 해커가 잠입하지 못하게 하는 것만으로도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침입해 들어왔을 때도 악성코드, 랜섬웨어 등이 활동하지 못하게 하는 것도 필요하겠죠.

 

 

비즈니스를 위한 PC 보안, 비용은 어떻게 하지?

해킹을 막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에 있어 가장 기초적인 것은 PC 보안 툴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줌이나 MS 팀즈, 슬랙 등으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이 늘어나는 지금, 해킹 사고를 겪고 부랴부랴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아예 고치지 않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기왕이면 소를 잃기 전에 외양간을 고치는 것처럼 PC 보안 툴로 해킹 위협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겠죠.

 

그런데 한두 푼이 아까운 스타트업이라면 컴퓨터백신같은 PC 보안 프로그램의 비용 문제에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습니다. 갑자기 적지 않은 비용을 내거나 매월/매년 고정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은 그리 좋은 일이 아니죠.

 

이 때문에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서는 개인용 무료백신으로 업무용 PC를 보호하는 케이스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용 무료백신은 기능 측면에서 비즈니스용으로 적합하지 않은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뜨는 광고 역시 골치 아픈 문제입니다.

 

광고 팝업 없는 무료 비즈니스 PC 보안 툴이 있다?

하지만 기업 전용 무료백신 엑소스피어가 있다면 어떨까요? 엑소스피어는 온라인 협업 툴 사용이 많아지는 기업 환경에 맞춰 PC 보안에 꼭 필요한 기능들로 업무용 PC를 방어합니다.

해외에서 명성이 높은 독일 아비라(Avira)의 백신 엔진을 통해 악성코드를 탐지하고, 

모든 pc파일을 암호화해버리는 랜섬웨어를 방지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악성 사이트 접속 차단 기능을 통해 악성코드 유포 사이트나 피싱사이트는 물론 사내에서 필요하지 않은 사이트도 개별 차단 가능합니다.

 

기업당 50PC까지 백신을 설치할 수 있으니 스타트업환경에서 충분합니다.

PC로 광고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업무 도중 화면 하단에 뜨는 광고 때문에 고통받을 일도 없습니다.

 

관리자 페이지로 들어가시면 악성코드 유입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안 전문 담당자가 아니시더라도 언제 멀웨어가 침입을 시도했는지, 어떻게 조치가 완료되었는지 알 수 있기에 편리하게 회사의 보안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일 상시 보안점검 내역이 담긴 요약 리포트를 기업 담당자에게 매일 무료로 전송합니다.

 

 

온라인 협업 툴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보안 리스크 역시 커지고 있습니다.

특히 스타트업, 중소기업을 노리는 해킹 시도가 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한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기초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업무용 PC에 PC 보안 백신을 놓아주세요. 안전한 디지털 워크플레이스는 PC부터 시작입니다!

 

 

[안전한 비즈니스 무료백신]